Skip Menu

기초과학 이론과 충분한 실습을 통해
전문화된 임상병리사 육성

교과목개요

행복한삶과진리

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를높이고 기독교 세계관 및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나눔과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성경의 교훈과 가치관을 학습한다.

혈청학실습

질병의 상태, 질병의 과정 등을 판단하는데 있어, 항원의 자극에 의하여 생성된 인체내의 항체를 검출하는 것으로서 항원, 항체반응을 이용한 혈청학적 검사로 질환의 감염여부를 진단할 수 있도록 습득시킨다.

임상생리학(I)

임상생리학은 해부학, 생리학적인 지식을 기초로 하여 직접 생체를 대상으로 피검자의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전기생리학적인 변화를 검사하는 학문영역으로 심전도, 뇌혈류, 뇌파, 근전도, 폐기능검사, 기타생리검사학 등이 있다.

임상혈액학(II)

혈액세포의 성상 및 형태학적 소견과 용혈인자 및 면액혈액학적 검사를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수련시키어 각종 혈액진단에 도움이 되도록 습득시킨다.

임상미생물학(II)

인체내에서 분리되는 수많은 세균 중 질병의 원인이 되는 병원성 세균을 찾아내기 위한 동정과 세균을 치료하기 위한 항생제 감수성검사 및 임상세균의 생리상의 특성, 생화학적성상, 항원성 생태 등을 연구한다.

임상미생물학실습(II)

인체에 관련된 수많은 세균 중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성 세균과 중요한 비병원성 세균의 동정 능력을 위하여 각 세균에 대한 염색, 배양, 생화학학적성상, 혈청학적성상, 동물실험 및 약제 내성검사 등을통하여 신속, 정확하고 재현성이 뚜렷한 진단과 치료에 관한 임상세균학적 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학문을 실습케 한다.

임상혈액학실습(I)

혈액세포의 성상 및 형태학적 소견과 용혈인자 및 면액혈액학적 검사를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수련시키어 각종 혈액진단에 도움이 되도록 습득시킨다.

임상분자생물학및실습(I)

기본적인 핵산구조를 비롯, 기본 개념과 RNA 및 DNA 가 생성되는 경로와 그 조절 기작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제한효소 및 polymerase chain reaction에 관한 지식을 도입하여 유전자재조합을 통한 gene cloning 개념에 관하여 논의하며, 생명을 구성하는 물질 등 여러 가지 현상들을 이해하고 이러한 물질들을 분자상태로서 분석한다.

임상혈액학(I)

혈액(blood)은 인체의 생명현상을 유지시켜주는 액체로서 임상혈액학에서는 혈액의 성질, 기능 그리고 질환(빈혈, 백혈병, 출혈성질환)의 진단 및 환자의 치료과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의료기술을 연구한다.

조직검사학실습(II)

조직병리학에서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조직표본제작을 위한 사전조직의 처리 및 여러질병의 조직학적 변화를 관찰하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일반 및 특수염색과정을 습득시키고 생체표본을 통하여 관찰하고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