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기초과학 이론과 충분한 실습을 통해
전문화된 임상병리사 육성

교과목개요

조직검사학(I)

질병의 조직, 병리학적 진단을 위해 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각종 생검조직의 현미경표본 제작과정의 원리와 조직 처리과정의 특징 및 주의사항을 교육하고, 질병의 확진을 위해 시행되는 각종 조직학적 특수검사의 의의와 검사원리, 응용, 판독에 대한 이론 등을 학습한다.

진단혈액학

혈액(blood)은 인체의 생명현상을 유지시켜주는 액체로서 혈액의 성질, 기능 그리고 질환(빈혈, 백혈병, 출혈성질환)의 진단 및 환자의 치료과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의료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진단세포학(I)

진단세포학은 세포생물학의 일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서 세포의 병리적 현상을 파악함으로써 오늘날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암의 조기진단에 필요한 생식기계, 호흡기계, 체강, 비뇨기계 등에서 자연적으로 탈락한 세포 및 흡인천자에 의해 인해 인체의 여러 부위에서 인체의 여러 부위에서 채취한 세포의 정확한 현미경적 감별을 위하여 세포의 형태학적 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시키는데 그 학습목적이 있다.

임상생리학(II)

임상생리학은 해부학, 생리학적인 지식을 기초로 하여 직접 생체를 대상으로 피검자의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전기 생리학적인 변화를 검사하는 학문영역으로 심전도, 뇌혈류, 뇌파, 근전도, 폐기능 검사, 기타생리검사학 등이 있다.

정도관리

진단검사의 분석 및 분석 전후의 모든 과정과 그에 관여하는 인력, 장비. 환경 등의 요소들을 잘 관리하여 오류의 원인을 조기감지, 예방하며 오류가 검사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 신뢰성 있는 자료를 만들고자 하는 모든 노력과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임상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통계 및 여러 가지 기본적인 관리방법을 이해하게 함으로 정도관리에 대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케 한다.

감염관리

병원 내 감염 미생물들은 여러 가지 항생제에 내성을 갖기 때문에 치료하기가 어려워 더욱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현실에 맞추어 앞으로 의료에 종사할 학생들에게 병원내 감염의 근원을 학습하고, 병원 실무에서의 의학적 습관들과 관련하여 일어나는 문제점들에 대해 총체적인 학습을 강의 및 실습함으로서 감염관리 부분에 대해서도 종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도록 한다.

임상생리학실습(I)

심전도, 초음파, 뇌혈류, 뇌파, 근전도, 폐기능 검사 등의 기계 조작방법, 검사결과의 분석, 평가하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임상혈액학실습(II)

혈액세포의 성상 및 형태학적 소견 (morphological finding)과 용혈인자(coagulation factor) 및 면역혈액학적(immunohematology)검사를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숙련시키어 각종 혈액진단에 도움이 되도록 습득시킨다.

임상분자생물학및실습(II)

기본적인 핵산구조를 비롯, 기본 개념과 RNA 및 DNA 가 생성되는 경로와 그 조절 기작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제한효소 및 polymerase chain reaction에 관한 지식을 도입하여 유전자재조합을 통한 gene cloning 개념에 관하여 논의하며, 생명을 구성하는 물질 등 여러 가지 현상들을 이해하고 이러한 물질들을 분자상태로서 분석한다.

수혈학실습

안전수혈을 위한 표준화된 제반 검사방법을 숙지 숙달하여 임상에서 적극적인 수혈검사 업무를 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함으로써 수혈 검사의 오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다양해지는 특이 혈액형의 규명에 자신감을 갖고서 임하도록 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