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기초과학 이론과 충분한 실습을 통해
전문화된 임상병리사 육성

교과목개요

임상생리학(II)

임상생리학은 해부학, 생리학적인 지식을 기초로 하여 직접 생체를 대상으로 피검자의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전기생리학적인 변화를 검사하는 학문영역으로 심전도, 뇌혈류, 뇌파, 근전도, 폐기능검사, 기타생리검사학 등이 있다.

정도관리

진단검사의 분석 및 분석 전후의 모든 과정과 그에 관여하는 인력, 장비, 환경 등의 요소들을 잘 관리하여 오류의 원인을 조기감지, 예방하며 오류가 검사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 신뢰성 있는 자료를 만들고자 하는 모든 노력과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임상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통계 및 여러 가지 기본적인 관리방법을 이해하게 함으로 정도관리에 대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케 한다.

채혈학및실습

채혈은 질병의 진단이나 수혈 등을 위해서 정맥이나 피부를 천자하여 혈액을 채취하는 것입니다. 채혈학은 이러한 채혈과 더불어 임상병리사가 채혈 시 갖추어야 할 고객의 응대 및 채혈 후 부작용, 채혈 용기등의 올바른 선택등을 공부하여 실습한다.

의학용어

의학용어의 어원 즉, 라틴어와 그리스어에서 파생된 어원을 소개하여 의학용어의 기본인 접두사, 접미사, 어간의 뜻을 일반용어로 익혀 임상병리학에서 쓰이는 각종의 의학용어를 쉽게 풀이할 수 있도록 기초적 면을 학습한다.

해부학

해부학은 사람을 비롯한 동물의 구조와 형태를 대상으로 하는 기초의학으로서 의료 기사에게 기본 지식이 되는 인체의 육안적 구조와 그 계통적, 기능적 및 국소적 관계 등에 대하여 광범위하고도 정밀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병리학

기초의학의 핵심 분야인 병리학은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신체구조적, 생리적 변화를 규명하여 질병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일반화학

물질의 구조, 성질과 그 조성의 변화를 다루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로써 탄소, 수소, 산소 및 질소 등의 생명체에 풍부한 원소를 포함하는 유기화합물 및 무기물질에 대한 구조와 반응성 및 작용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하여 생명 현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채플(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진단세포병리학(II)

진단세포병리학(Ⅱ)은 세포생물학의 일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서 세포의 병리적 현상을 파악함으로써 오늘날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암의 조기진단에 필요한 생식기계, 호흡기계, 체강, 비뇨기계 등에서 자연적으로 탈락한 세포 및 흡인천자에 의해 인해 인체의 여러 부위에서 채취한 세포의 정확한 현미경적 감별을 위하여 세포의 형태학적 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시키는데 그 학습목적이 있다.

취업준비와전략

졸업 후 본인의 진로에 대하여 탐구하여 취업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는 강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