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기초과학 이론과 충분한 실습을 통해
전문화된 임상병리사 육성

교과목개요

생리학

생리학은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 자연과학 중에서 가장 기초적인 학문으로 의료 및 보건계에 종사할 학생들에게 인체의 생리적 작용 즉 소화, 호흡, 대사, 혈액, 영양, 신경, 골격 등의 기능과 작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임상면역학

인간의 질환은 날로 격심하여 이를 치료하고자 하는 우리의 염원은 좀 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현대에 와서 날로 발전하고 있는 면역 혈청학은 질병의 진단치료에 절대적인 역할을 함과 아울러 생화학적인 학문의 발전에 기여한바 크르모 본 과에서는 이를 연구 이해케 한다.

미생물심화특론

기초적인 미생물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세균과 진균 및 바이러스를 비교 감별할 수 있으며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최상의 현장중심형 교육을 통해 감염질환의 진단 뿐만 아니라 분리 동정을 할 수 있도록 본 교과에서는 다양한 심화학습과 평가를 통해 현장형 진단검사 역량을 갖춘 임상병리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요검사학(I)

일반검사는 인체에서 배설되어지는 각종 체액 및 분비물을 대상으로 이학적검사, 화학적 검사, 세포학적 소견을 토대로 하여 진단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요검사학(II)

일반검사는 인체에서 배설되어지는 각종 체액 및 분비물을 대상으로 이학적검사, 화학적 검사, 세포학적 소견을 토대로 하여 진단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수혈학

면역혈액학의 일반적인 기초지식과 수혈에 대한 이론적인 강의로 병원 혈액은행(Blood bank)의 검사 및 수혈업무의 능력을 함양한다.

채플(I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기생충학및실습

인체에 기생하는 기생충 (원충류, 조충류, 선충류, 흡충류)과 숙주와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기생충의 지리적 분포, 형태, 생활사, 병원성, 임상증상, 진단과 치료 및 예방에 관한 내용 등 강의를 토대로 소변, 객담, 혈액 등을 이용하여 원충류, 조충류, 선충류, 흡충류 등의 성충 및 충란의 혈태학적 특징을 육안 및 현미경을 관찰 숙지하고 감별 진단하는 검사조작법을 습득케 한다.

실용영어(II)

해외여행 및 해외활동을 하는데필요한 기본적인 영어능력을 롤플레이, 발표, 그룹활동 등 다양한 학습방법을 통해 습득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해외활동에 필요한 기본 영어회화능력을 함양한다.

기초화학

화학은 실생활과 관련된 것을 연구하고 응용하여 적용하는 과학의 한 분야지만 어렵다고 생각하여 멀리하는 과목이다. 본 수업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화학물질에 대하여 친숙한 방법으로 설명함으로써 물질의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과 물질의 다양한 구성 방법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