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기초과학 이론과 충분한 실습을 통해
전문화된 임상병리사 육성

교과목개요

감염관리

병원 내 감염 미생물들은 여러 가지 항생제에 내성을 갖기 때문에 치료하기 어려워 더욱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현실에 맞추어 앞으로 의료에 종사할 학생들에게 병원내 감염의 근원을 학습하고, 병원 실무에서의 의학적 습관들과 관련하여 일어나는 문제점들에 대해 총체적인 학습을 강의 및 실습함으로서 감염관리 부분에 대해서도 종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도록 한다.

임상생리학실습(I)

심전도, 초음파, 뇌혈류, 뇌파, 근전도, 폐기능 검사 등의 기계 조작방법, 검사결과의 분석, 평가하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임상혈액학실습(II)

혈액세포의 성상 및 형태학적 소견과 용혈인자 및 면액혈액학적 검사를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수련시키어 각종 혈액진단에 도움이 되도록 습득시킨다.

임상분자생물학및실습(II)

기본적인 핵산구조를 비롯, 기본 개념과 RNA 및 DNA 가 생성되는 경로와 그 조절 기작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제한효소 및 polymerase chain reaction에 관한 지식을 도입하여 유전자재조합을 통한 gene cloning 개념에 관하여 논의하며, 생명을 구성하는 물질 등 여러 가지 현상들을 이해하고 이러한 물질들을 분자상태로서 분석한다.

디지털리터러시

디지털 기술, 데이터, 정보, 콘텐츠, 미디어에 접근하고, 이를 통해 관리, 통합, 분석, 평가, 해결, 소통하며,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소양을 익힌다. 이를 위해 디지털 기술에 의한 생각의 방식 변화, 디지털 미디어의 역기능과 순기능, 디지털 콘텐츠의 창작,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식의 공유 등에 대하여 배운다.

임상실습

병원으로서의 임상실습을 통하여 임상병리사로서 임상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환자에 대한 태도 및 임상적응 능력을 기른다.

의학용어

의학용어의 어원 즉, 라틴어와 그리스어에서 파생된 어원을 소개하여 의학용어의 기본인 접두사, 접미사, 어간의 뜻을 일반용어로 익혀 임상병리학에서 쓰이는 각종의 의학용어를 쉽게 풀이할 수 있도록 기초적 면을 학습한다.

해부학

해부학은 사람을 비롯한 동물의 구조와 형태를 대상으로 하는 기초의학으로서 의료 기사에게 기본 지식이 되는 인체의 육안적 구조와 그 계통적, 기능적 및 국소적 관계 등에 대하여 광범위하고도 정밀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병리학

기초의학의 핵심 분야인 병리학은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신체구조적, 생리적 변화를 규명하여 질병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일반화학

물질의 구조, 성질과 그 조성의 변화를 다루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로써 탄소, 수소, 산소 및 질소 등의 생명체에 풍부한 원소를 포함하는 유기화합물 및 무기물질에 대한 구조와 반응성 및 작용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하여 생명 현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