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기초과학 이론과 충분한 실습을 통해
전문화된 임상병리사 육성

교과목개요

임상화학(II)

인체 내에서 일어나는 생리 화학적, 생화학적 대사과정을 이해하고 인체의 불균형적인 변화로 유발하는 질병의 진단을 정확히 할 수 있도록 이해함으로서 치료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임상생리학(I)

임상생리학은 해부학, 생리학적인 지식을 기초로 하여 직접 생체를 대상으로 피검자의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전기 생리학적인 변화를 검사하는 학문영역으로 심전도, 뇌혈류, 뇌파, 근전도, 폐기능 검사, 기타생리검사학 등이 있다.

임상혈액학(II)

혈액(blood)은 인체의 생명현상을 유지시켜주는 액체로서 혈액의 성질, 기능 그리고 질환(빈혈, 백혈병, 출혈성질환)의 진단 및 환자의 치료과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의료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임상미생물학(II)

인체내에서 분리되는 수많은 세균 중 질병의 원인이 되는 병원성 세균을 찾아내기 위한 동정(identification)과 그 세균을 치료하기 위한 항생제 감수성검사 및 임상세균의 생리상의 특성, 생화학적성상, 항원성 생태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조직학

인체구성의 가장 기본단위인 세포의 구조, 인체의 4대 기본 조직인 상피조직, 결합조직, 신경조직, 근조직 등의 현미경적 구조를 주로 다루고 주요장기의 현미경적 구조를 이해시켜 조직병리 검사업무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미생물학실습

미생물(세균, 진균, rickettsia, virus등)을 올바르게 이용하기 위하여 배양법 및 각종 생화학적 검사법, 병원성 관계를 추구하여 적절하게 이용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시켜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생화학

인체 내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 물질의 구성과 기능 및 그 대사과정을 이해하고 이들의 불균형과 인체의 기능적 변화로 유발하는 질병의 원인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서 임상적 해석과 치료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생리학

생리학은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 자연과학 중에서 가장 기초적인 학문으로 의료 및 보건계에 종사할 학생들에게 인체의 생리적 작용 즉 소화, 호흡, 대사, 혈액, 영양, 신경, 골격 등의 기능과 작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수혈학

면역혈액학의 일반적인 기초지식과 수혈에 대한 이론적인 강의로 병원 혈액은행(Blood bank)의 검사 및 수혈업무의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채플(I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