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기초과학 이론과 충분한 실습을 통해
전문화된 임상병리사 육성

교과목개요

진균학

근래의 미생물의 연구는 난치가 어려운 virus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병원에서의 검사비중도 이 부분을 깊이 다루고 있다. 기초적인 virus의 이론정립을 통하여 임상병리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연마하고자 하며, 인체의 질병에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 및 진균에 대한 형태 및 특성, 배양, 동정법 및 병원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공중보건학

공중보건학은 인간이 살아가는 사회 환경에서 개인 및 공공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환경위생, 환경보전, 식품위생, 산업보건과 전염병 관리 보건 행정, 모자보건, 정신보건 등의 지식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임상생리학실습(II)

심전도, 초음파, 뇌혈류, 뇌파, 근전도, 폐기능 검사 등의 기계 조작방법, 검사결과의 분석, 평가하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웰니스케어및실습

웰니스 케어 능력을 겸비한 현장 실무형 간호보건인력 양성 및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 의한 융복합 의료환경과 전문화된 서비스에 부응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웰니스 Whole Life, 신체적 웰니스, 지적 웰니스, 정서적 웰니스, 사회적 웰니스, 영적 웰니스, 직업적 웰니스, 웰니스(실버) 유사체험, 다문화 가족에 대한 이해, 보완 대체요법, 국제 웰니스 케어 실무에 대해서 학습한다.

실용영어(I)

일상생활에 관해 외국인과 영어로 의사소통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어휘와 구문을 롤플레이, 발표 등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익힌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외국인들과 기본 대화를 할 수 있는 청취 능력과 표현능력을 갖는다.

대학생활과진로탐색

신입생의 대학 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 향상 등 활기차고 행복한 대학 생활을 위한 교과목으로 대학 및 학과 생활 전반에 대해 소개하며,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위해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분야에 대해 소개한다.

소통과공감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보건의료법규

보건 및 의료에 관한 제 법규를 충분하게 이해하고 숙지토록 하여 장차 의료기사로서 국민의 보건 향상과 의료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기초적 소양을 기르는데 있다.

심장초음파검사학

심장초음파는 심혈관질환의 진단에 가장 효용성이 높은 비관혈적인 검사로서 심낭수종, 심장판막 질환, 심근질환의 진단에서부터 허혈성 심질환, 심부전의 기능적 평가에 이르기까지 적용되며, B형, M형 초음파, 칼라도플러심초음파 검사의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케한다.

핵의학검사학

방사선 동위원소를 이용한 임상검사 기술을익힘에 있어 이들 물질의 관리 및 보관 등 그 기본지식을 다루고 체외 측정 및 시료측정에 대한 이론을 이해시킨다.